갤럭시 Z 플립5 활용방법 삼성도 알려주지않은 초기 필수 설정 팁 다섯가지

1. 배경화면 설정

 

첫 번째로 알아볼 초기 필수 설정 및 꿀팁은 배경화면 설정입니다. 접힌 상태에서 가장 먼저 보게 되는 배경화면은 플리파이브에는 더 다양한 커스텀이 가능합니다. 사진이나 동영상, gif 등을 배경화면으로 설정할 수 있고, 시계 페이스나 글꼴, 색상 등도 바꿀 수 있습니다. 또한, 카메라 인터페이스도 다른 위젯으로 교체할 수 있고, 프레임도 지원합니다.

 

배경화면

 

배경화면 설정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갤러리에서 원하는 사진이나 동영상, gif 등을 고른 뒤에 밑에 점 3개를 누르고 배경화면으로 설정을 하고 커버 화면으로 세팅을 하면 됩니다. 그러면 여기서 세부적인 커스텀을 할 수 있습니다. 시계 페이스를 고르고 글꼴이나 색상도 바꾸고, 시계 위젯 크기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인터페이스도 원하는 것으로 바꾸고, 우측 상단에 배터리 아이콘도 띄울 수 있습니다. 프레임도 고르고, 나만의 배경화면이 완성시킬 수 있습니다. 커버 화면을 켤 때마다 커스텀 배경화면을 볼 수 있고, AOD도 기본적으로 다 탑재되어 있습니다.

 

2. 카메라 활용

 

두 번째로 알아볼 초기 필수 설정 및 꿀팁은 카메라 활용입니다. 커버 화면이 더욱 커졌다 보니, 커버 화면에서 미리보기를 했을 때 훨씬 더 좋아졌습니다. 셀카나 동영상을 찍을 때도 커버 화면을 뷰파인더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혼자 셀카 찍어도 문제없이 잘 보이고, 남들에게 찍어줄 때도 많이 도움이 됩니다.

 

카메라

 

카메라 활용하는 방법은 쉽습니다. 카메라를 켜고 우측 상단에 네모난 모양이 있는데, 이걸 켜두면 커버 화면에서 이렇게 뷰파인더처럼 볼 수 있습니다. 와이드 정도면 나 혼자 셀카 찍어도 될 정도로 크게 문제없이 잘 보이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어느 정도 가까이서 남들에게 찍어줄 때도 많이 도움이 될 거라 예상이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부분은 동영상을 찍을 때도 보여줄 수 있어서 셀카 모드로 찍을 때 매우 유용하게 쓸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여기에 화면 비율이랑 똑같이 보고 좌측 하단에 버튼을 누르면 원래 비율처럼 보여줍니다. 하지만 4K 60프레임에서는 작동이 안 되고 4K 30프레임 이하에서만 작동이 됩니다.

 

3. 서드파티 어플(Third Party App)

 

 





 

 

 

세 번째로 알아볼 초기 필수 설정 및 꿀팁은 서드파티 어플입니다. 커버 화면에서 제공하는 기본 위젯뿐만 아니라 내가 다운받은 어플도 커버 화면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건 설정에서 유용한 기능의 실험실에 들어가면 커버 화면에서 앱 사용하기가 있는데, 이거를 켜주면 플립5에서 공식으로 지원하는 서드파티 어플들이 몇 개 있습니다. 카카오톡이나 유튜브, 네이버지도 등이 있는데요, 모두 다 추가를 해주고 커버 화면에서 확인해보면 아까 추가한 어플들이 떠 있습니다.

서드파티 어플을 추가하고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설정에서 유용한 기능의 실험실에 들어가서 커버 화면에서 앱 사용하기를 켜줍니다. 그러면 플립5에서 공식으로 지원하는 서드파티 어플들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원하는 어플을 선택하고 추가해줍니다. 그러면 커버 화면에서 확인해보면 아까 추가한 어플들이 떠 있습니다.

4. 모든 앱 활용

 

네 번째로 알아볼 초기 필수 설정 및 꿀팁은 모든 앱 활용입니다. 정식으로 지원한 앱뿐만 아니라 굿락을 통해 모든 앱을 지원하는 세팅도 있는데, 이건 갤럭시 스토어에서 받아주셔야 합니다. 굿락을 다운받고 나면 멀티스타가 있습니다. 이걸 다운 받아주고 아이러브 갤럭시 폴더블에 들어간 뒤에 런처 위젯에 들어가면 내 스마트폰에 다운되어 있는 거의 모든 어플을 커버 화면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건 굿락에서 임의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거라서 아무래도 앱 최적화가 안 되어 있는 앱이 조금 있긴 합니다.

모든 앱 활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굿락에서 원하는 어플을 추가해주고, 커버 화면에서 확인해보면 됩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같은 것도 사용해보면 문제없이 다 작동이 잘 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심지어 커버 화면에서 앱 업데이트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주식이나 비트코인 시세도 이렇게 빠르게 확인해 볼 수 있는데, 주식이나 코인 하시는 분들을 위한 실시간 위젯도 만들어지면 반응이 좋을 것 같다는 느낌입니다. 그리고 음악 어플도 이런 식으로 작동이 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음악이 켜진 상태에서 이렇게 홈 화면으로 나가면 음악 위젯도 하단에 작게 띄워집니다. 여기서 클릭하면 한 방에 음악 앱으로 다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네이버 지도를 먼저 보면 인터페이스가 커버 화면에 맞춰져 있기 때문에 은근히 사용할 수 있는 게 많고 해상도가 300ppi로 나름 오밀조밀하게 선명하게 볼 수 있습니다. 지속하고 싶으면 옆으로 슬라이드하면 똑같이 나가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도 나름 볼 게 많은데 영상도 시청할 수 있고 광고도 뜨고 그렇습니다. 이 상태에서 전체 화면으로도 유튜브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도 가볍게 보면 키보드도 지원하기 때문에 답장도 문제없이 가능합니다. 일단 정식으로 지원하는 앱은 커버 플레이에 맞춰진 인터페이스라서 불편한 점 없이 쓸 수 있습니다.

 

5. 플렉스 모드 패널

 

다섯 번째로 알아볼 초기 필수 설정 및 꿀팁은 플렉스 모드 패널입니다. 플렉스 모드 패널은 플립5를 접으면 활성화되는 기능으로, 화면을 상하로 분할해서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예를 들어, 유튜브를 보면서 채팅을 하거나, 사진을 보면서 메모를 하거나, 지도를 보면서 전화를 하거나 등등의 조합이 가능합니다. 이번에는 플렉스 모드 패널의 아이콘이 전작보다 작아져서 오히려 좀 더 편해진 느낌이 들었습니다.

플렉스 모드 패널을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플립5를 살짝 접어주면 자동으로 하단에 작은 플립 로고가 나타납니다. 이것만 클릭해주면 바로 플렉스 모드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터치패드도 지원하기 때문에 노트북 터치패드처럼 쓸 수도 있고, 전작에서 지원하지 않았던 분할 화면으로 바로 넘어갈 수 있게 세팅도 해놨습니다. 그래서 바로 다른 어플들과 사용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플렉스 모드 패널은 갤럭시 Z 플립5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플렉스 모드 패널을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플립5를 살짝 접어주면 자동으로 하단에 작은 플립 로고가 나타납니다. 이것만 클릭해주면 바로 플렉스 모드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터치패드도 지원하기 때문에 노트북 터치패드처럼 쓸 수도 있고, 전작에서 지원하지 않았던 분할 화면으로 바로 넘어갈 수 있게 세팅도 해놨습니다. 그래서 바로 다른 어플들과 사용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플렉스 모드 패널은 갤럭시 Z 플립5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