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새로운 스마트워치 시리즈 애플워치9를 공개했습니다. 이번 제품에선 워치를 착용한 손을 이용해 전화를 받거나 주요 기능 조작이 가능합니다. 새로운 애플 실리콘인 S9 SiP 칩과 더블 탭 제스처가 탑재된 애플워치9 시리즈의 특징과 성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애플워치 9 주요특징
애플워치9 시리즈는 새로운 애플 실리콘인 S9 SiP 칩이 탑재되었습니다. 이 칩은 현존하는 가장 강력한 워치 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4코어 뉴럴 엔진을 탑재해 전 시리즈 대비 머신 러닝 작업 처리 속도는 두 배 빨라졌고 배터리 지속 시간은 18시간으로 늘어났습니다. 이 칩은 원활한 멀티태스킹과 풍부한 기능을 제공하며, 워치OS 10과 완벽하게 호환됩니다.
더블 탭 제스처
애플워치9 시리즈에는 새로 추가된 더블 탭 제스처가 있습니다. 이 제스처는 탭, 스와이프, 손목 들어올리기, 가려서 소리 끄기를 비롯한 여러 제스처를 보다 쉽게 제어할 수 있게 해줍니다. 워치를 착용한 손에서 검지와 엄지를 두 번 탭 하면 워치에서 가장 자주 쓰는 동작들을 편리하고 신속하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더블 탭 동작을 사용하면 앱의 주요 버튼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타이머 정지, 음악 재생 및 일시 정지, 알람 끄기 등이 가능합니다. 또 전화를 받거나 종료할 수도 있고 애플워치를 카메라 리모컨 삼아 사진을 찍을 수도 있습니다. 더블 탭으로 시계 페이스에서 스마트 스택 기능을 시작하는 것도 가능하고, 한 번 더 더블 탭 동작을 해 스택에서 위젯을 스크롤할 수도 있습니다.
워치OS 10
애플워치9 시리즈는 자체 운영체제(OS)인 워치OS 10을 탑재합니다. 이를 통해 새롭게 디자인된 앱과 신규 스마트 스택, 신규 시계 페이스, 스피드·케이던스 센서의 블루투스 연결, 새로운 나침반 경유지와 지도 기능, 마음 챙기기 앱, 주변광 센서를 통한 햇빛 쬐는 시간 측정 기능 등이 추가됩니다. 워치OS 10은 애플워치9 시리즈뿐만 아니라 애플워치 SE와 애플워치 에르메스에도 적용됩니다.
디스플레이 및 색상
워치 밝기도 전작 대비 좋아졌습니다. 애플에 따르면 이번 제품 최대 밝기는 전작 대비 두 배 향상된 2000니트입니다. 쨍한 햇빛 아래에서도 텍스트를 보다 쉽게 읽을 수 있습니다. 필요시 디스플레이 밝기를 1니트까지 낮출 수 있습니다.
애플워치9 시리즈는 41㎜와 45㎜ 크기로 출시됩니다. 알루미늄 케이스의 경우 스타라이트, 미드나이트, 실버, (프로덕트)레드와 새로운 핑크 색상으로 출시되며, 스테인리스 스틸 케이스는 골드, 실버, 그래파이트 색상으로 출시됩니다. 애플워치 SE는 40㎜ 및 44㎜ 크기 알루미늄 케이스로 제작되었습니다. 애플워치 에르메스는 스테인리스 스틸 케이스 실버 및 스페이스 블랙 모델로 출시됩니다.
출시일 및 가격
미국, 영국, 일본, 독일 등 40개 이상의 국가·지역에서는 이날부터 애플워치9 시리즈와 애플워치 SE를 주문할 수 있습니다. 매장 판매는 22일부터 시작됩니다. 전용 밴드와 나이키·에르메스 밴드 판매 시점도 동일합니다. 한국은 1차 출시국에서 제외되었습니다. 출고가의 경우 애플워치9 시리즈는 59만9000원, 애플워치 SE는 32만9000원부터 시작합니다.